수액요법, 급격히 저하된 체력과 만성피로에 효과적. > 언론보도

언론보도

수액요법, 급격히 저하된 체력과 만성피로에 효과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세더바로병원 댓글 0건 조회 24,586회 작성일 19-11-04 16:36

본문

3f49e42380f81da2ba337df838ed6b36_1572852966_6514.jpg
 


신체활동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피로는 대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풀리기 마련이지만, 충분한 휴식 후에도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만성피로증후군의 경우 특정한 원인이나 질환이 없는데도 몸이 피로하고 오후가 되면 축 처지는 등 6개월 이상 피로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상태를 이야기한다.

주로 30~40대에 많이 나타나며 가장 흔한 요인으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육체적 과로가 있으며 부신 피로, 갱년기, 우울증, 불안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극심한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과도한 다이어트, 영양불균형, 수면장애 등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피로가 계속되면 집중력장애, 예민, 판단력저하, 활력감소 등의 정신적 변화도 생기기 때문에 단순한 피로라고 해도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이상이 느껴지면 즉시 자신의 상태를 진단받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수액요법이다. 비타민주사, 영양주사, 아미노산주사, 마늘주사 등 수액비타민주사를 통해 숙취, 감기, 면역력저하, 만성피로 등으로 저하된 체력을 짧은 시간 안에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어 특히 직장인들 사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수액요법은 체액량 혹은 전해질이나 수분 등을 보충해주는 치료법으로, 정맥투여를 통해 빠르게 체내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영양보조제가 흡수될 때 간을 통과하면서 대사되는 과정 없이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고농도로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성피로나 스트레스 누적 상태에서는 미네랄과 비타민 C 등을 복합한 수액주사를 1~2개월에 걸쳐 몇 회 정도 맞으면 체력 회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말연시를 맞아 과음과 숙취가 걱정된다면, 아미노산 주사에 활성 비타민 B1 등을 복합한 수액주사가 적합하다.

단, 수액요법이 만능 영양 치료법은 될 수 없기에 지나친 의존이나 과용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액을 맞는 목적과 기저 질환, 복용 중인 약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을 적절히 조절해야 하며, 특히 신장이나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오히려 고농도 비타민 성분이 해가 될 수 있는 상태인지 미리 체크해 봐야 한다.

연세더바로병원 내과전문의 박창우 원장은 "많은 분들이 신체활력 충전 및 컨디션 회복을 위해 수액요법을 활용하곤 한다. 점심시간에 짬을 내 시도할 수 있고, 영양제를 먹는 것보다 효과도 빠르다고 느끼기 때문이다."며, 하지만 "면역력 저하, 체력 감소 등의 원인이 단순한 스트레스나 만성피로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질병에 의한 것은 아닌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특정 질환이 진단된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먼저 하지 않으면, 오히려 수액요법이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수액요법의 효과가 모든 경우에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며, 보조치료일 뿐이라는 걸 인지해야 한다. 꼭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숙달된 의료진과 위생적이고 빠른 대처가 가능한 병원에서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박창우 원장(내과전문의・의학박사)은 소화기질환, 심장질환, 만성질환의 수액요법 및 면역요법과 비만치료, 항노화치료, 갱년기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내과전문의로 알려져 있다. 미국 UCLA M.C와 WEIL-CORNELL M.C에서 연수한 후 중앙병원, 제일정형외과, 더조은병원, 메드렉스병원 내과원장을 지낸 바 있으며, 지난 10월 7일부터는 연세더바로병원 내과에서 진료를 시작했다. 



[내과 - 박창우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진료안내

02 6353 5000

Fax. 02 6353 5098

평  일 AM 9:00 - PM 6:00
토 요 일 AM 9:00 - PM 1:00
점심시간 PM 1:00 - PM 2:00
도수치료 월·수·금 - PM 06:00
                     화·목(야간) - PM 08:00

일요일, 공휴일 휴진

빠른 상담

  • 이 름
  • 연락처
  • 내 용
[개인정보취급방침]